2023-05-21 23:15:12

DNS(Domain Name System, 도메인 이름 시스템)는 숫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외우기 어려운 아이피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도메인 주소로 변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www.mysite.com <-> 123.456.789.012으로 변환해주는 것을 DNS라고 합니다. 

 

만약 서버에 도메인을 적용했는데 도메인 주소로 접속이 안된다면 DNS 캐시(cache)가 남아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또는 DNS가 통신사들을 통해서 각 망으로 전파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안 사실입니다.  

윈도우 pc에서 DNS 캐시를 지우는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를 열고 다음 명령을 수행하세요.

ipconfig /flushdns

 

그런데 어떤 이유로 윈도우 DNS 캐시를 지워야 할까요? 윈도우 DNS 캐시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DNS는 맨 위에서 설명한 대로 우리가 www.mysite.com에 접속하려고 하면 DNS 서버에 쿼리를 날려서 이 도메인 주소의 IP 주소를 받아냅니다. 그 다음에 그 IP 주소로 해당 서버에 접근하여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받아냅니다. 매번 이 변환작업을 진행하면 아무래도 시간적으로 좀 오래 걸리겠죠. 따라서 캐시를 남겨놓습니다. www.mysite.com에 대한 IP 주소를 캐시로 저장해놓는 것입니다. 그러면 매번 변환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겠죠. 그런데 혹시라도 해당 도메인과 매핑된 IP 주소가 바뀌었거나 하면 DNS 캐시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DNS 캐시를 flush 해주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www.revouninstaller.com/blog/how-to-flush-dns-on-windows-10-and-windows-11/
[2] https://aws.amazon.com/ko/route53/what-is-d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