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6 21:53:52

윈도우 Pro 운영체제 PC의 경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능이 있습니다. 어떤 피씨를 원격 제어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재택 근무를 하거나 출장을 갔을 때 회사에 있는 자신의 PC를 사용해야할 일이 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포트포워드 설정

우선 기본적으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위한 포트는 3389입니다. (만약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회사 동료 중에 원격 연결을 위한 3389 포트를 선점하고 있다면, 다른 포트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그에 대해서는 다른 분께서 설명을 잘 해놓으신 글이 있으므로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dsun.kr/78)  

 

3389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가서 해당 PC의 내부 IP주소에 대해 3389 포트를 열어줘야 합니다.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시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LG 유플러스, KT 어떤 곳의 공유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는 주소는 모두 다릅니다. 보통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를 치신 후에 가장 하단에 있는 [이더넷(또는 무선 LAN) 어댑터 Wi-Fi] - [기본 게이트웨이]에 나오는 주소를 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신 후에 [고급 설정] - [NAT/라우터 설정] - [포트포워드 설정]에 가셔서 아래와 같이 새규칙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규칙이름은 알아서 기입해주시면 되고, 내부 IP주소는 [현재 접속된 IP 주소]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저절로 기입되고, 외부포트 및 내부포트는 모두 3389로 적어줍니다.  

 

 

2. 공인 IP 확인

자, 그러면 이제 다른 PC로 이 PC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가능한지 테스트해보십시오. 원격 접속을 하려면 공인 IP를 알아야 합니다. 내부 IP는 회사 내에서 같은 공유기를 공유하는 PC들을 분간하기 위해 주어지는 주소라면, 공인 IP는 외부에서 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PC에 접속할 때 주소입니다. 회사 내에서 회사의 다른 PC에 원격 접속할 것이라면 내부 IP주소를 사용하시면 되고, 회사 밖에서 회사 PC에 원격 접속할 것이라면 공인 IP주소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https://www.findip.kr/ 

 

아이피 확인 - my ip address

IP 주소를 확인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 이 사이트(findip.kr)에 접속하는 것이 IP주소를 확인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121.53.180.252 가 현재 접속한 기기의 공인 IP(Internet Protocol) 주소다 IP주소

www.findip.kr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 공인 아이피 주소를 알려줍니다.

 

3. 원격 데스크톱 연결

이제 윈도우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합니다. 컴퓨터(C)에 "공인IP주소:3389"를 입력하시고, 사용자 이름에는 이 PC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계정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연결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요구할 텐데 비밀번호가 맞으면 원격 접속에 성공합니다. 

 

 

 

관련 글

- 쉽게 따라하는 ipTIME 공유기 포트포워드 설정하기

- LG U+ 공유기 포트포워드 설정 방법

- 무료 원격 제어 프로그램 애니데스크(AnyDesk) 설치법